본문 바로가기
도덕경이야기

노자「도덕경」제3장(원문, 독음, 영어버전, 해석, 필사영상)

by Suyeon79 2023. 5. 5.
반응형

「도덕경」제3장

「도덕경」제3장에서도 노자는 역시 무위를 이야기합니다. 어떤 이들은 이 장이 노장의 우민정책을 드러내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2장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노자의 무위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아무것도 하지 않는 듯 모든 것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노자의 무위정치란 인간의 개입과 간섭을 최소화하고, 자연의 법칙과 조화를 이루며,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한 정치입니다. 강제적으로 간섭하지 않음으로써 백성을 수고롭게 하지 않고 자연에 순응하는 자연스러움을 추구하는 정치인 것입니다. 무위정치는 중국 문화와 철학에 깊은 영향을 끼친 개념입니다. 노자의 사상은 도교와 절대주의적 군주제를 비롯하여 다양한 종교와 정치 운동에 영감을 주었습니다. 또한 노자의 사상은 서양의 철학자들과 작가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았는 칼 융(스위스의 정신과 의사, 심리학자)은 도덕경을 심리학적으로 해석하였으며, 알란 왓츠(영국의 철학자, 작가)는 도덕경을 선(禪)과 연결시키기도 했습니다.

무위를 행하면 다스리지 못할 것이 없다

不尙賢 使民不爭  불상현 사민불쟁

If you overly esteem talented individuals, people will become overly competitive.
현명한 자의 허명을 존중하지 않으면 백성들은 서로 비교하며 다투지 않게 된다.
 

不貴難得之貨,使民不爲盜  불귀난득지화 사민불위도

If you overvalue possessions, people will begin to steal.
얻기 어려운 재물을 귀하게 여기지 않으면 백성들은 도적이 되지 않는다.
 

不見可欲,使民心不亂  불현가욕 사민심불란

Do not display your treasures or people will become envious.
욕망을 자극하지 않으면 백성들의 마음은 어지러워지지 않는다.
 

是以聖人之治,虛其心,實其腹,弱其志,强其骨  시이성인지치 허기심 실기복 약기지 강기골

The Master leads by emptying people’s minds; filling their bellies, weakening their ambitions, and making them become strong.
고로 성인의 정치는 마음을 담담하게 하며 배불리 먹도록 하고 명리를 추구하는 마음을 줄이게 하며 몸을 건강하게 한다
 

常使民無知無欲,使夫智者不敢也  상사민무지무욕 사부지자불감위야

Preferring simplicity and freedom from desires, avoiding the pitfalls of knowledge and wrong action.
또 사람들로 하여금 지나치게 많은 생각과 욕심을 내어 일을 그르치지 않도록 하며 재주와 지혜가 있는 자라도 함부로 일을 벌이지 못하도록 한다.
 

,則無不治 위무위 즉무불치

For those who practice not-doing, everything will fall into place.
무위로써 행하면 다스리지 못할 것이 없다.

https://youtu.be/qyMmIOe2dzI

 

- YouTube

 

www.youtube.com

 
 

반응형